게임/게임 리뷰

[게임/어드벤처] 바이오하자드 5 (Biohazard 5) 리뷰review +엔딩+

엘카네 2015. 9. 12. 20:24
728x90

 

 

바이오하자드(레지던트이블)의 새 작품.

구매 및 다운로드 (스팀)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1690/BIOHAZARD_5/


바이오하자드는 1에서부터 시작하는 탄탄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하여 여러 인물들과 많은 사건들이 얼기설기 얽혀있기 때문에 더욱더 몰입할 수 있을 것이다.(영화의 쓰레기 시나리오와는 차원이 다르다)

 

다만, 이젠 그 스케일이 너무 산으로 가버려서 촉수 괴물물이 되어가는게 조금 아쉽긴하지만. 어찌됬건 5편까지 발매됬음에도 불구하고 게임의 방향성이 올바른 방향으로 향하고 있는 것 같아서 다행이다.

 

 

게임 시스템은 TPS(3인칭)를 지원하고 있으며 한가지 특이한 점은 무기를 조준했을땐 케릭터가 움직이지 못한다는 점이다. 총을 쏘면서 회피나 뒤로 물러서기가 안되기 때문에 퀵턴(키를 누르면 바로 뒤로 돌아보는 것)을 자주 사용해줘야 한다. 이게 FPS유저들에겐 게임을 적응하는게 조금 생소하게 느껴지겠지만 바이오하자드1부터 시리즈를 계속 즐겨온 입장에서는 오히려 제한된 움직임 때문에 더욱더 긴장감이 느껴지는 시스템이라고 느껴진다.

 

적과 마주쳐서 거리를 벌리기 위해 도망가다가 뒤를 돌아보았는데 적이 바로뒤쪽에 붙어있는 그 압박감이란!!

 

 

그러나 바이오하자드5는 '공포'나 '호러'와는 이제 거리가 많이 벌어졌다. 그 이유는 바로 게임을 진행하는데 또 하나의 동료가 등장하기 때문이다. 쉐바라는 여자 동료와 함께 진행하는데 ai가 꽤 괜찮은 편이고(가끔 울화통이 터지긴 하지만, 그래도 없는 것 보단 낫다) 이런 동료ai와 함께 플레이 하기 때문에 갑자기 툭 튀어나오는 적들을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

 

동료 ai의 추가 때문에 바이오하자드5는 이런 점을 십분 발휘해서 두 사람이 다른 루트를 플레이하게 된다거나 도움점프를 통해서 한 명이 어떤 행동을 취하고 다른 한 명이 그것을 서포트 해주는 식의 플레이가 가미되었다.

 

보통 서포트역이 여자인 쉐바의 몫인데 게임의 엔딩을 보고 나면 크리스가 아닌 쉐바로 진행해서 쉐바의 시점에서 게임하는 것도 가능하다.(같은 게임인데 조금 다른 느낌이랄까)

 

이런 플레이 방법은 아직까진 게임 진행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지만, 게임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지루한 맛을 조금 감소시켜준다. 혼자서 뭔가 이것저것 하는 것도 좋지만 둘이서 진행하는 느낌이 들어서 재미있다고 해야하나.

 

아직 개선점이 많이 필요하지만 후에 나올 6는 이런 점을 더욱더 추가시켜서 연관되는 개별루트를 더 발전시키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케릭터가 2개이기 때문에 2인 멀티 플레이를 지원하는데 같이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선 확실히 특별하지만 아직까진 서투른 부분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그 이유는 2인으로 플레이하기에는 맵이 너무 좁기 때문이다. 너무 넓은 공간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은 바이오하자드의 특색과 다르지만, 그래도 멀티플레이를 할 것을 고려했다면 기존 맵들의 크기나 통로들의 크기를 1.5배에서 2배정도로는 크게 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여러 종류의 보스들과 각 보스전마다 다른 플레이가 요구되기에 게임이 지루하지 않으며 무기 업그레이드 시스템과 클리어시간단축, 맵마다 숨겨져있는 엠블렘을 모으다보면 어느새 엔딩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바이오하자드5는 엔딩을 보고 난 후가 더 중요한데, 일단 크리스(남자)로 진행해서 엔딩을 보고 나면 진행했던 기록이 저장되는데 기존에 쓰던 무기를 완벽하게 업그레이드 시켰으면 추가적인 무기가 등장하고, 무한총알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또한 클리어 하면서 모았던 포인트로 케릭터의 복장을 사거나 그래픽 모듈을 바꿔서 플레이 할 수 있다.

 

그리고 동료였던 쉐바(여자)로 플레이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때부터 쉐바로 플레이하면서 사용하지 않았던 무기들을 업그레이드시키고 진행하면서 놓치고 지나갔던 엠블렘들을 모으고 하다보면 어느새 엔딩을 두번째로 보고 있을 것이다.

 

보통 엔딩을 한번 보고 나면 재미가 확 떨어지는데 한 게임으로 엔딩을 연속으로 보게 된다는 점에서 바이오하자드5가 얼마나 재미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완벽 한글패치가 완성되었다.

자세한 정보는 베타겜에서.

http://betagam.net/zboard/view.php?id=biohazard&page=1&sn1=&divpage=2&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7666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