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국내주식 포트폴리오

2020년6월05일 국내주식 포트폴리오

엘카네 2020. 6. 5. 16:29
728x90

초장투용 B계좌

 

 

본계좌는 사고파는 일이 잦은데다가 괜히 추세가 깨질 위험이 있으니 비밀로 해두고 소액 존버계좌만 공개합니다.

이쪽은 미국 포트폴리오와 마찬가지로 매수에 치중한 종목들.

가격은 생각하지 않고 배당을 받을 생각으로 짬짬이 1주씩 사 모을 계획이다.

덤으로 이 계좌는 주식대여도 열어 놓고 아무나 빌려가서 공매도로 주가 좀 내려주세요하고 있지만 시장조정자외엔 공매도가 없는 지금에선 딱히 의미가 없는 듯.

추천주는 아니고 내 깜냥에 뭔가 추천할 수도 없으니 그냥 저러고 있구나 생각하는게 편할듯.

국내 주식은 좀 조심스러워서 간단한 설명정도는 해둬야겠다 싶음.

 

 

 

삼아제약 : 1945년 창립. 2000년 상장. 호흡기계, 항생제, 피부기계, 소화기계, 해열·진통·소염제, 순환내분비계, 비뇨기계, 일반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등을 제조.

나름 근본있는 기업이고 느리지만 천천히 성장중이다. 배당금도 늘어나고 있고. 다만 코로나로 1Q 매출타격을 입었기에 주가는 계속 지지부진할 듯. 뭔가 마음에 들어서 몇 년 묻어둘 계획으로 사뒀다.

2019년 배당금 300원

 

프로텍 :  반도체장비 및 자동화공압부품 등의 제조를 목적으로 설립. 디스펜서, 공압실린더등의 제품을 생산.

앞으로 자동화가 더 된다면 미래성이 있을거라고 보는 사업.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 자사주매입을 하고 배당금도 꾸준히 늘려왔기에 매입 결정. 다만 코로나로 1Q 매출이 아예 없을 정도로 타격을 입었기에 주가는 지지부진할거라 생각한다. 마찬가지로 그냥 마음에 들어서 몇 년 묻어둘 계획으로 사뒀다.

2019년 배당금 400원

 

신한지주 : 신한은행, 신한카드, 증권, 생명보험. 은행업계 1위. 순이익 전체 2위(1위는 삼성전자).

금융업 특성상 신한지주도 PBR0.5 밖에 안되는 저평가. 다만 국내은행은 저평가가 심해서 계속 저평가로 지낼 확률이 높다. 주주 환원 정책을 펼치기에도 외국인 지분이 너무 많아서 부정적 여론 때문에 쉽게 선택하기 힘들다. 금리 인하로 은행업 매출은 앞으로 좋지 않을 거라 추측하지만 오로지 배당금만 먹을 생각이라면 나쁘지 않을 거라 여기고 사뒀다.

2019년 배당금 1850원

 

맥쿼리인프라 : 인프라 투자 리츠. 고속도로, 다리, 터널, 철도, 항만 등에 투자하고 통행료를 받아 배당금으로 분배.

MRG(정부가 세금으로 손실을 보존해주는 것) 때문에 수입을 많이 내고 있다. 다만 세금을 퍼준다는 논란에서 자유롭지 않은 회사. 민자 도로 통행료가 너무 비싼 원인이 되기도 해서 비판도 많이 받고 있다. 21년 국제공항 고속도로, 22년 천안논산 고속도로, 24년 서울춘천 고속도로와 인천대교, 38년에 마창대교의 MRG보전금이 만료되는건 예정된 악재

2019년 배당금 700원

 

 

하나하나 살펴보면 다들 일장일단이 있다. 오른다면 장점이 부각된 거고 내린다면 단점이 부각된 거겠지만 매도할 일은 크게 없으니 이 계좌는 상관없는 이야기.

 

 

-6월 5일 삼아제약1주 매수. 매수사유는 뭘 사도 상관없었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를 상대로 제기한 리도멕스의 전문의약품 분류 전환 소송에서 승소했다는 뉴스가 있어서. 며칠 된 뉴스고 1분기 매출이 좋지 않았기에 딱히 주가와 상관은 없어 보인다.

 

 

 

2021년 예상 배당금 18,100원 / 월환산 1,508원 (세전)

728x90